찾아라! AI HYPE 뉴스
AI 과대광고 체크리스트를 제안합니다
잔인할 정도로 제한된 우리의 주의력 자원을 우리가 어떻게 사용하느냐 하는 것이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각하고 싶어 하지 않는 수준으로 우리의 삶을 결정할 것이다.
—팀 우, <주목하지 않을 권리>, pp.16~17.
책임 있는 AI를 위한 하이프 뉴스 체크리스트
생성 AI, 얼굴 인식, 추천 알고리즘 등 AI 기술은 빠르게 일상으로 침투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신기한 첨단 기술을 넘어 실제 수요를 가진 서비스로 시장을 열고 있죠. 그 과정에서 AI가 인류의 생존을 위협한다는 두려운 주장도 접하게 됩니다.
많은 경우 이러한 주장들은 과학적인 근거를 갖추고 있지 못합니다. 게다가 앞으로 살펴보겠지만, 공동체가 당면하고 있는 여러 문제를 논의하는 데에 오히려 장애물이 됩니다.
🦜AI 윤리 레터는 AI에 대한 과대광고부터 그것이 인류 생존을 위협한다는 뉴스까지, 이러한 주장들을 AI 하이프 뉴스라고 부를 것을 제안합니다. 가트너의 하이프 사이클이 보여주듯, 기술의 과대광고 주기는 일정한 패턴을 보입니다. AI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지금 우리는 AI의 성능을 과대광고하는 시점을 지나고 있고, AI 하이프 뉴스에 매일 같이 노출되고 있습니다.
AI 하이프 뉴스는 이런 특징을 보입니다.
- AI 기술을 과도하게 의인화함
- 근거 없이 과장된 주장을 함
- 이해관계자, 특히 기업의 목소리를 그대로 받아 적음
- AI의 한계를 살펴보지 않음
누군가는 경제적 이익을 얻고 동시에 도덕적 책임을 면하기 위해 AI 하이프 뉴스를 더욱 부풀립니다. 그리고 AI가 야기하고 있는 여러 문제로부터 주의를 돌리게 하죠. AI 하이프 뉴스로 누군가는 이익을 취합니다. 기업이 도덕적 책임에서 벗어나고, 사회적 문제를 가리는 것 역시 빼놓을 수 없죠.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여러 문제가 AI 하이프에 의해 가려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AI 하이프 뉴스를 알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AI 하이프 뉴스를 비판적으로 읽는 작업은 책임 있는 AI를 위한 실천이 될 수 있어요. 우리는 기업과 언론이 AI와 그것을 만드는 사람들을 영웅시하는 것을 멈추고, AI의 사회경제적 맥락을 전달할 것을 요구해야 합니다.
그래서, 🦜AI 윤리 레터는 구독자 여러분과 함께 AI 하이프 뉴스를 모으는 캠페인 <찾아라! AI HYPE 뉴스>을 시작합니다. 아래 링크에서 AI 윤리 레터팀이 제안하는 AI 하이프 뉴스 체크리스트를 확인하고, AI 하이프 뉴스의 사례를 모아주세요. 책임 있는 AI를 위해 더 나은 논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함께 고민해 보아요.
<찾아라! AI HYPE 뉴스> 캠페인에서 체크리스트를 확인해보세요.
회원가입 하지 않아도 글을 읽고, 참여할 수 있어요.🦜 찾아라! AI HYPE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