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형 AI는 검색엔진의 꿈을 꾸는가?

생성형 AI는 검색엔진의 꿈을 꾸는가?

생성형 AI는 검색엔진의 꿈을 꾸는가?
출처: Unsplash
"이런 상황이 독점 기업들에게 지금과 같은 엄청난 권력을 주었습니다. 그들은 서버 수백만 대를 운영하는데 우리가 움직일 수 있는 건 사실상 엄지손가락뿐이니까요. 너무 비대칭적인 상황입니다. 이런 정보의 비대칭성을 해결하지 않는 한, 계속해서 누군가는 어마어마하게 큰 독점 기업을 만들 기회를 잡을 것이고, 또 누군가는 그 사업에 자금을 지원할 것입니다."
—제임스 볼, 이가영 옮김, <21세기 권력> (다른, 2021)

AI 윤리 뉴스 브리프

2024년 8월 넷째 주
by 🧙‍♂️텍스

목차
1. 생성형 AI의 문제를 우회하기 위한 전략: 검색엔진
2. 프라이버시 샌드박스 적용을 또 다시 유예한 구글
3. 퍼플렉시티의 표절 논쟁과 수익 분배 프로그램 시작

1. 생성형 AI의 문제를 우회하기 위한 전략: 검색엔진

출처: 오픈AI SearchGPT 페이지 캡처
  • 오픈AI는 2024년 7월 25일, SearchGPT의 프로토타입을 공개했습니다. 이는 향후 출시될 서비스의 티저로, 페이지에는 사용자들이 먼저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는 웨이팅 리스트가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특히, 해당 페이지에는 "사이트가 생성형 AI 학습에서 제외되더라도 검색 결과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라는 매우 흥미로운 문구가 눈에 띄었습니다.
  • 오픈AI가 이미 존재하는 검색엔진 시장에 뛰어드는 선택을 통해 현 생성형 AI의 저작권 문제를 우회하고 새로운 수익원을 확보하는 전략을 추구하는 것이란 판단이 듭니다. 이 경우에는 생성형 AI의 불확실성을 피하고 이미 확립된 검색엔진의 크롤러 및 데이터 거버넌스를 채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구글의 반독점법 위반 판결과 함께 새로운 플레이어의 등장으로 오랜 기간 구글이 독점해 온 검색엔진 시장에도 변화가 있을지 앞으로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2. 프라이버시 샌드박스 적용을 또 다시 유예한 구글

pink flowers
프라이버시 샌드박스의 효용을 측정하기 위한 실험 설계. 기존 제3자쿠키 사용하는 대조군1(Control1)과 기본적인 정보만 사용하는 대조군2(Control2). 그리고 프라이버시 샌드박스를 사용하는 실험군 (Treatment). 출처: 구글 프라이버시 샌드박스 실험 결과 페이지

3. 퍼플렉시티의 표절 논쟁과 수익 분배 프로그램 시작

출처: 퍼플렉시티 퍼블리셔 프로그램 웹페이지 캡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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